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양국간기상협력

2018 사진전입상작, [아름다운 빛내림]

> 법령정보 > 국제협력업무 > 양국간기상협력

양국간 기상협력

기상청은 미국, 영국 등 기상선진국 및 몽골·베트남 등 개도국과의 기상협력 약정을 체결(17개국 4개 국제기구)하고 2~3년마다 협력회의를 개최하여 협력 사업을 합의하고, 이를 이행하고 있다.

기상협력 약정 체결(미국, 영국, 나이지리아, 독일, 이란, 사우디, 카타르, 중국, 러시아, 몽골, 인도, 베트남, 필리핀, 호주, ESA, EUMETSAT, CTBTO, ASEAN) 현황 이미지
< 기상분야 양국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현황 >

기상선진국과는 선진기상기술 습득을 위해 기상위성, 수치모델, 기상예보, 에어로졸 관측, 장기예보 분야 등에서 공동개발 및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영국, 호주와는 수치예보 향상을 위한 파트너십 활동 및 공동연구 협력을 수행하고 있다.

그림-제8차 한-미 기상협력회의(2023년, 미국) 제8차 한-미 기상협력회의(2023년, 미국)

기상청은 동북아 한반도 주변국 중 중국과의 협력을 통하여 황사, 레이더 자료 공동 활용 등 기상자료의 공유 및 한-중 지방기상청(지청) 간의 협력회의 및 전문가 교류 활동을 매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한-중 지진협력회의 개최를 통해 지진분야에 대한 기술 협력을 수행하고 있다. 몽골과는 고비사막 지역의 황사감시 공동연구, ODA 협력사업 수행(몽골 자동기상관측시스템 구축 등) 및 수치예보 기술 이전 등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림-제10차 한-몽 기상협력회의(2023년, 몽골) 제10차 한-몽 기상협력회의(2023년, 몽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