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늘을 친구처럼, 국민을 하늘처럼"

사이트맵
Language

기상청, 더 안전한 하늘길 해법 찾는다

등록부서 : 항공기상청 기획운영과 2025/11/25 조회수 272

기상청, 더 안전한 하늘길 해법 찾는다
- 항공안전 난기류 대응 관·학·민 정책토론회 개최

기상청(청장 이미선)은 11월 25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항공안전을 위한 난기류 현황 및 대책」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위상 의원이 주최하고 기상청이 주관하여 마련된 자리로, 최근 난기류 발생 증가로 국민의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항공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난기류 대응 방안과 정책적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자 열리게 되었다.


먼저 서울대학교 김정훈 교수가 「기후변화 대비 난기류 이해 및 예측」을 주제로 발제하며, 이어서 공주대학교 서명석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하는 토의에서는 난기류 예측 및 모니터링 등 현황을 공유하고, 국토교통부, 학계, 항공업계 등 관계기관 간의 난기류 정보 공유와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도 심도 있게 토론할 예정이다.


특히, 난기류와 같은 보이지 않는 위험기상으로부터 항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학계, 항공산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히 협력하는 관·학·민 협력체계의 중요성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선 기상청장은 “최근 항공기 운항이 증가하는 가운데 난기류는 항공안전을 가장 위협하는 위험기상요소”라며, “난기류로부터 항공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부, 학계, 항공산업계가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상청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논의되는 다양한 의견과 제언을 바탕으로 국민의 안전한 하늘길을 만들기 위해 난기류 예측정확도 향상 및 실시간 자료 공유 등 실질적인 서비스 개선과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배너 이미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