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관측노장

2019 사진전입상작, 박세현[날아올라라 빛의 새여]

> 기상청 시설보기 > 본청 > 관측노장

해당기상청을 클릭하시면 견학시설을 미리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안내된 시설은 기상청 체험학습의 일부이므로 직접 방문하시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 견학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 관측노장의 체험학습 코스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백엽상

기온관측

기온은 공기의 온도를 말한다. 기온은 관측노장 중앙에 백엽상을 설치하고 그 속에 온도계와 습도계를 지면으로부터 1.5m높이에 설치하여 기온과 습도를 관측한다. 기온측정에 건구온도계, 최고온도계, 최저온도계 등을 사용한다. 건구온도계와 최고온도계는 수은을 이용한 온도계이다. 최저온도계는 수은 이 -38.9℃에서 얼기 때문에 알코올을 이용한 온도계를 사용한다. 또한 기온이 변하는 상태를 알기 위해서 바이메탈이란 금속을 이용한 자기온도계도 함께 설치하여 관측한다.

습도관측

습도란 대기중에 수증기가 함유된 정도를 말한다. 보통 습도라고하면 상대습도를 말하는 것으로 대기가 최대로 함유할 수 있는 수증기량과 실제로 함유하고 있는 수증기량의 비율을 말한다. 습도를 관측하는 측기로는 통풍건습계, 자기습도계 등이 있다. 통풍건습계는 건구온도계와 온도계의 수감부를 가제로 감싼 습구온도계로써 건구온도와 습구온도를 관측하여 기상상용표에서 상대습도를 계산한다. 습도의 변화상태를 알기위해 자기습도계를 백엽상에 설치하여 습도의 변화상태를 기록한다.

모발자기습도계

모발자기습도계

최고온도계

최고온도계

최저온도계

최저온도계

강우량계 / 자동기상관측장비

전도형 자기우량계

전도형 자기우량계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철관지중온도계

0.5m 이상의 깊은 층 지중온도는 철관지중온도계를 이용하여 관측한다. 철관 지중 온도는 0.5 m, 1.0 m , 1.5 m, 3.0 m, 5.0 m 깊이의 온도를 측정하고 기상관서별 깊이의 관측은 “ 관측업무규정”에 따른다.

곡관지중온도계

얕은 층 지중온도는 지중 5 ㎝, 10 ㎝, 20 ㎝, 30 ㎝ 깊이의 온도를 각각 이에 해당하는 곡관지중온도계로 측정한다. 온도계 구부의 중심이 각각 소정의 깊이에 위치하도록 묻고 모세관 상단 부분을 약간 높게 하여 지주를 받쳐 둔다.

곡관지중온도계

곡관지중온도계

철관지중온도계

철관지중온도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