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본청

2016 사진전입상작, 최종국 [태양과 가로등]

> 보도자료 > 본청

기상융합기술과 함께하는 안전한 도시 생활

등록부서 : 기상융합서비스과 2024/12/03 조회수 206

기상융합기술과 함께하는 안전한 도시 생활

- 스마트시티 맞춤형 기상융합서비스연구개발과 협력을 통한 지자체 활용 실증

 

기상청(청장 장동언)은 도시지역 맞춤형으로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 기반 날씨 판별 정보, 10~25m 해상도의 도시지역 상세 열 정보 등이 포함된 기상기후 디지털트윈을 개발하고,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함께 기상융합서비스의 효과를 검토할 예정이다.


기상청시흥시는 지난 1120업무 협력을 체결하였으며, 앞으로 디지털트윈 기상융합서비스의 활용 및 환류,기술 검증을 위한 기상관측자료 공유, 확산·홍보등을 위해 상호 노력하여 각 기관에 우수한 성과로이어지도록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기로 하였다.


기상청은 도시의 복잡한 환경정보(건물, 수목, 지형, 피복 상태 등)를 반영하고, 기상정보와 타 분야 데이터인공지능(AI) 등 신기술융합하여 에너지·건강관리·안전·교통 분야20여 종의 기상융합서비스를 개발하여디지털트윈에 구현하였다.


디지털트윈은 사회환경정보(그늘막, 공원, 학교, 경로당, 도로공사정보 등)융합하여 개발되었으며, 지자체에서 보유한 현장 정보들과 통합·분석되어,도시 운영·관리, 도시 현안 분석, 정책 수립 등에 과학적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동언 기상청장스마트시티 실증 지자체의 시범사례를 기반으로 도시 상세 기상융합서비스를 고해상도 사물 인터넷(IoT) 기상관측장비를 운영하는 타 도시로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에서 날씨로인한 피해와 시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임병택 시흥시장디지털트윈으로 구현되는 도시 상세 기상융합서비스를통해도시환경을 개선하고기상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재난 대응으로 시민 안전 확보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향후 타 지자체의 정책 활용에도 확장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배너 이미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