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본청

2016 사진전입상작, 최종국 [태양과 가로등]

> 보도자료 > 본청

제42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개최

등록부서 : 대변인실 2025/01/14 조회수 85

42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개최

- 국민이 직접 기록하는 날씨213일까지 온라인 접수, 대상 500만 원

 

기상청(청장 장동언)은 일상 속 다양한 기상현상을 국민이 직접 기록함으로써, 기상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42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114()부터 213()까지 공모전 누리집(www.weather-photo.kr)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의: 42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사무국 / 070-8098-2085


오늘의 기록, 내일을 바꾼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사진 작품과 함께 특별상 부문으로 영상 작품도 접수하여 평가한다. 공모 주제는 다양한 기상·기후 현상(, , 번개, 무지개 등), 기후변화와 자연재해(가뭄, 홍수, 대설, 태풍, 지진 등)등으로, 이를 기록한사진 또는 영상을 온라인으로 응모할 수 있다.


접수된작품들은 심사를 거쳐 사진 부문 대상(환경부장관상), 금상, 은상,동상, 입선과 영상 부문의 특별상 등 총 40점을 시상한다.



구 분

작품 수

상 훈

상 금

사진

대상

1

환경부장관

500만 원

금상

1

기상청장

200만 원

은상

2

100만 원

동상

3

50만 원

입선

30

-

10만 원

영상

특별상

3

기상청장

50만 원

40


1,500만 원


< 42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시상 내용>


수상작은 312()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작 전시는 320() 세계기상의 날 기념식 부대행사 전시를 시작으로 서울시 청계천 광교갤러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질 계획이다.


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국지성 호우, 태풍 피해, 가뭄, 번개, 폭설,용오름, 무지개, 구름 등 다양한 기상현상을 기록한 지난 수상작들은 기상청누리집(www.kma.go.kr/kma)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내려받기를 통해멋진 작품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매회 수상작은 세계기상기구(WMO)의 기상 달력 사진 공모전의후보로 출품되어, 천여 점이 넘는 세계 각국의 기상 사진과 경쟁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매년 입상작을 배출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충청북도 단양 보발재의 겨울 풍경을 담아 금상을 수상한 작품(보발재의 겨울, 이상운 작())2025년 세계기상기구(WMO)의 기상 달력 12월 사진으로 선정되었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은 날씨와 기후의 다양한 순간을 기록하며 국민과 소통하는 뜻깊은 장입니다.”라며, “올해로 42회를 맞이한 이 공모전은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국민과 함께 기상재해와 기후변화의 현실을 되새기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보전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번 공모전도 그 의미를 이어가며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배너 이미지

목록보기